명명규칙, 캐스팅
규칙(Convention)
● 프로젝트를 명명 규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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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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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더바 쓸수 있음, 공백 없음
● 클래스 명명 규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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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더바 쓸수 없음, 공백 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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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시작
● 클래스 명명 규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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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일명과 클래스명은 반드시 같아야함
● 변수 명명 규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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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멜 케이스(camel case) : 첫번째 단어는 소문자로 시작, 다음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 ex. floatNumb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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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수 이름에 언더바를 쓸 수 있지만 쓰지 않는 것이 관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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$도 쓸수 있지만 쓰지 않는 것이 관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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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백 없음
● 자바에서 지원하는 타입
[기본형 : 소문자로 시작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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숫자 : 정수(4가지 int), 실수(2가지 doubl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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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자 : cha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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논리 : boolean
● 왜 대문자, 소문자가 중요할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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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문자로 시작한다면 클래스라는 의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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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문자로 시작한다면 변수라는 의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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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. System.out.println(); //System은 클래스, out은 변수!
변수의 형변환(Type casting) ★
(실무에서는 casting이라고 불림.)
● 캐스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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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념 : 크기가 서로 다른 변수들을 교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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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lean 빼고 다 바뀔 수 있다. float → double, char → byte, int, short, long
캐스팅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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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시적 : 개발자가 강제적으로 캐스팅.
(타입) 변수명
임의로 여분의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고, 선언한 변수는 변화가 없다.
주의 : 캐스팅하려는 숫자가 캐스팅받는 변수 크기범위에 속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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묵시적 : 자동으로 캐스팅.
단, 같은 타입일 때 크기(byte)가 작은 type에서 큰 type으로 변환할 때.
실무에서는 실수 → 정수, 정수 → 실수, 문자 → 숫자, 숫자 → 문자 캐스팅이 많이 쓰인다.
주석을 먼저 달고 코딩하는 방법 : Sudo Coding
예제 (1-1)
예제 (1-2)
예제 (1-3)
예제 (2)
예제 (3)